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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ny

Compliance동아오츠카는 투명하고 공정한 경영으로 고객과 사회에 신뢰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2014년 3월 2일부로 Compliance Program을 도입 하고있습니다.

개념
Compliance Program(C.P)은 기업활동에 있어서 준수해야 할 관련 법규(Law and Regulation)를 스스로 지킨다는 의미이며, 기업들이 법규를 준수하기 위하여 자체적으로 제정 · 운영하는 교육 · 감독 등의 '내부준법시스템'을 말함
실행체계
C.P는 실행체계의 구축, 자율준수의 촉진, 운용성과의 평가를 통한 프로그램 개선 등 3단계로 나누어 실행됨.
시대적 요구사항
윤리 및 준법경영은 글로벌스탠다드로서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필수사항임
ISO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iso26000)이나 리스크관리(Risk Mangement, ISO31000) 와 Compliance Mangement System이 ISO19600이 됨
대외신인도 제고
투명경영 윤리경영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제고하여 고객, 이해관계자 및 사회의 신뢰 확보
기업손실 사정예방
법 위반행위가 적발될 경우 과징금 등의 경제적 부담과 함께 사회적 이미지 실추와 같은 유무형의 손실 발생
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관리 시스템 구축 필수
법 위반으로 인한 피해 최소화
법 위반시의 사후대처 및 대응방안 등에 대한 사전 마련으로 신속한 대처가 가능
01최고경영자의 자율준수에 대한 의지와 방침 천명
공정거래 질서 준수 풍토의 조기 정착을 위해서는 최고경영자의 단호한 자율준수 실천의지 및 관심표명 중요, 대표이사의 자율준수 실천의지 표명
대표이사 자율준수 메시지 및 자율준수관리자 인적 사항 등을 홈페이지 등 자진공지
02CP운영을 담당하는 자율준수관리자 임명
상임이사회에서 자율준수 관리자 선임
선임 후 임직원들에 대하여 전자메일, 게시판 등을 통하여 통지
03준수가이드라인의 제작/배포
준수가이드라인 제작/배포
법률 중심보다는 실무 및 사례를 중심으로 작성
가이드라인 배포 및 사내 인트라넷, E-book 등을 활용한 접근성 확보
04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준수교육 실시
Compliance Program이 정착되도록 체계적인 교육실시
전 임직원 상하반기 각각 1회씩
05내부감독체계 구축
영업, 마케팅업무 중 판매장려금, 판매목표 등에 공정거래 법규 측면 사전심사
감사 결과, 위법사항이 발견된 경우, 시정조치(중대 위반사항 징계조치)
공정거래와 관련된 정보를 모니터링하여 주요사항에 대해서 영업본부 및 마케팅본부 전파/불공정거래관련 사례, 공정거래관련 법령 및 제도 등
06공정거래 관련 법규 위반 임직원에 대한 제재
임직원에 대한 제재조치를 규정한 사규 제정 및 CP운영규정 제정, 상임이사회 회부를 통한 제재시스템 구축
07문서관리체계 구축
기업 내 자율준수규범이 정착하기 위해 관련 문서들은 쳬계적으로 작성/보관 및 CP 관련 문서관리 책임자를 지정하여 운영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 운영지침(이하 “지침”이라고 함)은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 운영규정(이하 “규정”이라고 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규정에서 지침에 위임한 사항 및 자율준수관리자에게 위임된 사항을 세부적으로 정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2조(용어의 정의)
규정에서 정하는 용어 외에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모니터링”이라 함은 현장점검, 체크리스트, 보고서 등을 통해 법 위반행위가 없는지, 공정거래자율준수 프로그램이 적절하게 운용되고 있는지를 점검/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2. “제재조치”라 함은 임직원의 구조적/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쟁법 위반행위에 대하여 엄정한 징계를 시행함으로써 임직원들에게 공정거래 자율준수의식을 고취시키는 행위를 말한다.

3. “문서관리”라 함은 업무 수행 중에 발생하는 문서에 대하여 보관, 폐기 등에 이르기까지 서류의 흐름을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4. “인센티브”라 함은 자율준수프로그램을 모범적으로 실천함으로써 회사의발전과 고객의 보호에 상당한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되는 임직원에 대하여 인사상 또는 금전적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제2장 조직구조 및 업무분장
제1절 자율준수관리자
제3조(업무대행)
자율준수관리자가 부득이한 사정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없을 경우에는 준수사무국의 간사가 자율준수관리자가 업무를 수행할 때까지 또는 이사회의 의결로 새로이 선임이 선임될 때까지 업무를 대행한다.

제4조(자율준수관리자의 구체적 직무)
①자율준수관리자는 자율준수업무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직무를 수행한다.
1. 자율준수 프로그램의 수림 및 기획 입안
2. 자율준수운영 및 법률준수 등과 관련하여 정기적인 임직원 교육 실시 및 교육 현황 관리
3. 자율준수운영 상태에 대한 모니터링 실시 및 미비점 개선ㆍ시정
4. 이사회, 경영진, 총괄부서에 대한 지원 및 자문
5. 공정거래 주요사항에 대한 사전검증제 실시
6. 기타 임직원의 자율준수 정착을 위한 세부실청 방안 마련
7. 자율준수에 관한 주기적인 기록유지 및 문서관리체계 구축

②제1항 각 호 이외의 사항 중 자율준수관리자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어 그 직무를 담당할 수 있다.

제5조(자료제출 요구권)
①자율준수관리자는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해당 담당자에 대하여 관련자료 및 정보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이 경우 담당자는 이를 거부하여서는 아니 되며 반드시 이에 응해야 한다.

②해당 담당자가 관련자료 및 정보의 제출을 거부하거나 허위의 자료를 제출한 경우 자율준수관리자는 대표이사에 보고하여 규정에 의거하여 제재를 요구할 수 있다.

제2절 임직원

제6조(공정거래 주요사항에 대한 사정검증)
①임직원은 경쟁법과 관련있는 업무를 수행할 때에는 반드시 자율준수관리자의 자문을 받거나 또는 사정협의를 하여야 한다.

②규정 제9조 제2항의 공정거래 주요사항에 대한 사전검증은 다음 각 호에서 정하는 업무에서 공정거래 자율준수 측면에서 경쟁법 준수여부를 사전 검증하는 절차를 말한다.
1. 동업계 모임이나 사업자단체 모임에 참석
2. 대리점계약조건 설정 및 변경

③제2항의 각호의 업무를 주관 또는 수행하는 부서에서는 그 업무에 관란 최종결재권자의 결재 또는 승인에 앞서 반드시 법무부서의 법적 검토를 받은 후 자율준수관리자의 합의를 받아야 한다.

④사전검증은 서면으로 실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 조사확인도 병행 할 수 있다.

⑤자율준수사무국은 공정거래 주요사항에 대한 제2항 각 호의 사전검증자료를 기록ㆍ관리한다.

제3장 자율준수 프로그램의 운영
제1절 자율준수모니터링 제도

제7조(모니터링의 구성)
모니터링제도는 다음 각 호와 같이 구성된다.

1. 감독 : 회사의 업무와 관련하여 법 위반행위가 발생할 가능성을 점검해서 사전에 예방한다.
2. 감사 : 회사의 업무사항을 조사하여 반경쟁적인 법 위반행위를 조기에 발견하고 시정하도록 한다.
3. 보고 : 임직원의 법 위반행위와 관련된 정보를 대표이사에게 전달한다.

제8조(모니터링의 종류)
모니터일의 조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정기모니터링 : 반기 1회 이상 실시하며 자율준수관리자는 모니터링 결과를 자율준수위원회와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2. 수시모니터링 : 자율준수관리자의 지시에 의하여 적당한 시기에 실시한다.

제9조(모니터링 절차)
모니터링의 절차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연간모니터링 계획의 수립 : 자율준수사무국은 매년 초 연간 모니터링 계획을 수립하여 자율준수관리자의 검토 승인을 득하여 실시한다.
2. 모니터링팀 구성 : 모니터링팀은 원칙적으로 자율준수사무국의 사무원으로 구성하되, 필요한 경우 모니터링 업무에 관련된 전문가를 포함시켜 모니터링 실시 또는 필요한 자문을 구할 수 있다.
3. 모니터링 실시
가. 모니터링 실시 전 수검부서에 다음의 내용을 알리고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 모니터링 범위와 목적
- 모니터링 일정을 포함한 세부계획 소개
-기타 불분명한 내용 확인

나. 모니터링은 계획서와 점검표를 작성/활용하여 실시하며 점검표상에 없는 것이라도 공정거래자율준수 이행의 확인과 적합성을 판단하기 위한 조사를 할 수 있다.

다. 모니터링은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자료를 통해 실시하며 각각의 위법행위/불공정거래행위의 사항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여 수감부서장의 확인을 받는다.

라. 모니터링이 끝나면 법위반 부서에 법 위반사항을 설명하고 자율준수관리자는 필요한 경우 시정조치를 위한 조언을 한다.

제10조(모니터링의 책임과 권한)

①자율준수관리자의 책임과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모니터링 팀 구성
임직원의 자율준수실태 점검 및 조사
모니터링 계획서 및 보고서
모니터링 보고서 검토 및 그 결과의 이사회와 자율준수위원회 보고
모니터링 결과 공정거래 위반업무에 대한 개선 및 시정요구

②자율준수사무국의 모니터링에 관한 책임과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연간 모니터링 계획수립 및 시행
모니터링 계획서 작성 및 모니터링팀 구성
모니터링 결과보고서 작성 및 자율준수관리자 보고
모니터링 경과 시정조치사항의 시행여부 확인

③수검부서의 모니터링에 관한 책임과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모니터링 활동 협조
모니터링 결과 시정조치 사항에 대한 계획수립 및 시행
모니터링 결과 시정조치 사항에 대한 자율준수사무국 보고

제11조(내부제보시스템 운영)
①자율준수관리자는 임직원이 경쟁법 위반사실 또는 잠재적 위반가능성을 발견할 경우 이를 자율준수관리자에게 제보할 수 있도록 내부제보시스템을 마련하며 필요한 경우 제보된 내용에 대해 점검 및 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

②자율준수관리자는 내부제보한 사실에 대한 비밀을 유지하고 내부제보자를 보호하여야 한다.

③회사는 내부제보한 사실을 근거로 내부제보자의 신원을 알려고 하거나 알게 된 경우라 하더라도 이를 이유로 부당한 인사상의 불이익을 주어서는 아니 된다.

④내부제보시스템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내부제보자보호규정애서 정한다.

제2절 자율준수 교육프로그램

제12조(교육의 책임과 권한)
①자율준수관리자의 임직원 교육에 관한 책임과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자율준수운영규정의 주요내용이 변경되거나 경쟁법령의 개정에 따라 임직원이 인지하여야 할 사항 등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2. 임직원의 업무와 관련 있는 경쟁법 위주로 교육하여 법위반 행위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어야 한다.
3. 교육과 관련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은 별도로 정할 수 없다.

②자율준수사무국의 임직원 교육에 관한 책임과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교육실행 전 과정별 계획을 품의하고 보고한다.
2. 교육과정별 대상자를 선정하여 대상자에게 교육일정을 통보한다.
3. 교육에 대하여 교육기록서를 작성, 자율준수관리자에 결재를 득한 후 보관

제13조(교육의 절차)
자율준수 관련교육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아래의 기본 원칙에 입각하여 실시한다.

1. 교육계획수립 : 교육계획은 과정명, 목적, 일정, 시간, 대상자, 예상소요 비용 등을 작성한다.

2. 교육대상자 통보 : 자율준수사무국에서 교육과장의 종류에 따라 직무, 직급별 교육대상자를 선정하여 부서에 통보한다.

3. 교육대상자 확정 : 통보된 대상자의 참석을 확인하고 교육실시 전까지 교육대상자를 확정한다.

4. 교육진행 : 교육진행은 자율준수사무국에서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에 따라서는 교육부서에서 주관하여 진행할 수 있다.

5. 교육결과보고서 : 자율준수사무국은 교육실시 후 교육결과에 대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여 자율준수관리자 보고하여야한다.

6. 교육문서 보관 : 교육자료, 출석점검표, 교육결과보고서 등 교육관련 문서는 자율준수사무국의 책임하에 이를 보관 및 관리한다.

제3절 경쟁법 위반에 따른 제재

제14조(위반자에 대한 제재)
①인사위원회는 자율준수관리자가 심의 요청한 모니터링 조사보고서 등을 토대로 법규위반 정도, 위반자의 제반사정 등을 검토하여 제재부과 여부를 김의 의결한다.

②자율준수관리자는 위반자에 대한 제재부과를 결정한 경우에는 의안서, 의사록, 모니터링 보고서 등을 인사위원회에 제출하여 제재를 요청한다.

제15조(위반부서에 대한 제재)
①규정 제19조 제2항에서 경쟁법 위반부서에 대한 경고조치는 자율준수관리자가 결정하여 인사위원회에 통보한다.

②규정 제19조 제3항에서 법위반 방지교육은 자율준수사무국 주관의 교육, 법위반 부서 자체교육, 외보전문기관 연수교육 등으로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으며 법위반부서에서 교육결과보고서 및 교육평가자료를 제출하지 아니하거나 교육내용이 충실하지 못한 경우에는 자율준수관리자의 책임하에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실시할 수 있다.

제16조(제재기준)
①규정 제19조 제1항 제1호 가목에서 “회사의 명예와 신용도를 현저히 훼손시킨 경우”라 함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경쟁법 위반으로 인하여 규제당국으로부터 당해행위의 중지(시정명령), 계약사항 내지 합의사항의 취소 및 삭제, 시정명령 받은 사실 공표, 정정관고 등의 시정조치를 반은 건과 관련된 경우
2. 경쟁법 위반으로 인하여 검찰 등 수사기관에 형사고발 된 건과 관련된 경우

②제 19조 제1항 제1호 나목에서 “회사의 경영을 심히 위태롭게 하거나 중대한 손실을 초래한 경우”라 함은 다음 각 호와 같다.
경쟁법 위반으로 규제당국으로부터 1억원 이상의 과징금 조치를 받은건과 관련된 경우
경쟁법 위반으로 민사상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하게 되는 경우

제4절 문서관리
제17조(문서의 유지관리)
자율준수프로그램의 진행사항에 따른 문서의 유지관리는 다음 각 호와 같다.
정기점검(공정거래자율준수프로그램 진행사항) : 반기 1회
성과분석(공정거래자율준수프로그램 효과적 작용) : 년 1회
인지도 평가(사내에서 공정거래자율준수프로그램 기여도) : 2년 1회

제 18조(문서관리책임)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과 관련한 모든 기록은 자율준수사무국이 주관이 되어 문서관리담당자를 지정하여 3년간 유지 관리하도록 한다.
釉뚮옖뱶